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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파 차폐 소재

전자파 차폐 소재

차량 내·외 전자파 발생원 확대, 
6GHz 전자파 내성 필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ADAS에 사용되는 3.5GHz 주파수와 차량사물통신, 5G 통신, 자율주행 등에 사용되는 6GHz 주파수에 대응하기 위하여 단계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차량의 전장화, 자율주행 레벨 증가에 따라 고주파 전자파 차폐 기술이 필수적

외부요소 : 차량사물통신(V2X*)

V2I, V2V, V2P 등 차량사물 통신 시
발생하는 전자파

내부요소 : 전자제어 장치

전장부품, ECU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 V2X (Vehicle to X)
-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V(Vehicle to Vehicle), V2P(Vehicle to Pedestrian)

전자파 관련 자동차 규격 반영이 확대되고 기준이 강화되고 있음

ISO 11452-9 개정 (2021.06 개정) 142MHz ~ 6GHz

자동차 - 협대역 방사성 전자기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전기력 외란에 대한 부품 평가방법 및 주파수 범위 개정

자동차 전자파 차폐 표준기준

자동차 전자파 차폐 표준기준
품명 전자파 차폐효율
ECU(전자제어장치) 40 ~ 60dB
ADAS
(지능형 운전자 보호 시스템)
40 ~ 60dB
인포테인먼트 40 ~ 60dB
인버터/컨버터 40 ~ 60dB
자동차 컴퓨터 40 ~ 60dB

전자파 차폐 효율에 따른 효과

전자파 차폐 효율에 따른 효과
차폐효율(dB) 차폐효과(%)
10 90
20 99
30 99.9
40 99.99
50 99.999
60 99.9999

전자차 차폐 매커니즘과 주요 부품별 기준

전자파 차폐 매커니즘

차폐효율 * (Shielding Effectiveness) [dB]
= 반사 + 흡수 + 내부 다중반사 **

* 전자파 차폐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매우 낮은 값으로, 흡수가 15 이상일 때 무시할 수 있음

고주파 전자파 차폐를 위한 소재 
Total Solution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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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파 전자파 차폐를 위한 소재
내부 금속/자성 금속소재
외부
형태 금속분말 혼합 액상형 코팅소재
적용 산업 전자 및 전장부품, 전기차, 자율주행 시스템
고주파 전자파 차폐를 위한 소재
특징 기존 액상분말 공정을 활용한 높은 수율의 기능성 분말 제조 공정 확보얇은 두께에서 높은 효율, 무게감소 효과가 가능한 스프레이 코팅 소재~ 10 GHz 고주파 대역 전자파 차폐

브이메이커 개발제품 
전자파 차폐성능 평가 결과

저주파수 대역인 30MHz 부터 ISO 규정에서 요구하는 고주파 6GHz 까지
60dB 이상의 우수한 전자파 차폐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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